본문 바로가기
Interior,Diy

아파트 욕실 화장실 리모델링 과정

by 돼랑스 2017. 2. 3.

37평 아파트 욕실 화장실 리모델링

오래된 아파트로 이사하게 될때 입주청소를 아주 깨끗하게 해도 찝찝하기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일 것이다. 아파트 전체를 리모델링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더 기간도 상당히 오랜걸린다. 그래서 욕실 화장실만 리모델링을 하는 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가장 보편적인 37평 아파트 욕실 화장실 리모델링 과정을 알아본다.

<공사일정>

1일차 - 화장실 철거(타일제외)

2일차 - 타일시공

3일차 - 타일 매지 작업

4일차 - 도기 세트설치(천정, 전등, 거울, 수납장)

1. 1일차 : 화장실 철거

3평대면 거실 화장실과 안방 화장실 2개가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과거에는 세면대와 욕조가 누런색으로 되어 있었고 타일도 좀 촌스럽게 되어 있다. 우선 화장실 안에 있는 모든 도기들과 천정을 철거한다. 타일까지 철거하게 되면 공사기간과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므로 기존 타일위에 덧방하는 식으로 타일작업을 한다.


2. 2~3일차 : 타일시공

철거가 끝나면 타일작업을 시작한다. 욕조 교환은 타일작업을 할때 같이 한다. 기존 타일위에 압착 본드를 사용하여 붙인다. 특히 바닥 타일 작업을 할때는 배수구쪽으로 구배를 잡는데 주의해야한다. 벽타일과 바닥타일 시공이 끝나면 압착본드가 확실히 굳도록 하루정도 양생시키고 타일 매지 작업을 한다. 특히 바닥타일 작업후 바로 매지 작업을 하게 되면 매지 사이에 구멍이 나게 되고 불량이 많아진다.


3. 4일차 : 도기 세트 설치

각 타일 매지 작업이 끝나면 하루 정도 양생후 다음날 도기 설치를 한다. 이때는 세면대, 변기, 샤워기, 욕실전등, 거울, 수납장 설치를 하며 천정공사도 같이 진행한다.


4.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완료

마지막으로 변기 백시멘트 작업과 각 부분 실리콘 작업을 하면 욕실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가 마무리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