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Diy

주방 인테리어는 어떻게?...

by 돼랑스 2016. 9. 4.

주방 인테리어를 할때

고려해야 할점.

 

우리가 주방 인테리어를 할때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서 주부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고려해 최적의 주방을 만들어 본다.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방 레이아웃인 ㄱ자형 부엌은 일직선의 부엌보다 동성인 짧고 온가족이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생겨나서 보다 효율적인 사용을 할 수 있다. 짧은 삼각형의 동선이 만들어지므로 주방에서 주부들이 작업하는  작업범위를 최소화 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작업 영역이 서로 겹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냉장고, 싱크대, 가스렌지 사이의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한쪽 벽면에는 싱크대, 다른 한쪽에는 전자레인지를 배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정방형이나 개방형 공간에 적합하다. 주방 중앙의 빈 공간에 식탁을 위치시켜 가족들이 식사하는 경우가 많아 33평대의 아파트에는 주로 주방과 식당이 함께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요즘 주방의 컬러는 화이트나 블랙, 디자인은 심플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흔히 말하는 모던스타일의 인테리어다. 수납기능이 필수인 주방을 인테리어할때 심플한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용적인면도 잊으면 안된다. 컬러에서 오는 단조로움은 소재의 다양화로 보완이 가능하다. 자연스러운 멋을 지닌 원목, 매력적인 광택의 하이그로시, 고급져 보이는 스타일의 스틸등의 소재는 주방 컬러의 단조로움에 대비해 생각해 볼 만한 사항이다. 소재의 특성이 살아있는 이쁘고 아름다운 식탁 또한 이런 단조로움의 방향을 바꿔줄 수 있다. 여기에 서로 다른 색깔의 의자를 매치해 포인트를 주면 한 층 더 훌륭한 모던스타일의 주방으로 탈 바꿈 할 수 있다.

 

20평대 아파트 주방한쪽에는 지금껏 오랫동안 써 왔던 빈티지 식탁과 의자를 두어 부엌공간을 만들어 본다. 전체가 화이트 공간에 그레이 컬러으 에폭시 바닥이라면 어떤 색깔의 가구 디자인이라도 잘 어울릴 수 있다. 싱크대와 아일랜드 식탁의 상판은 모두 흰색 계열의 천연 비안코 대리석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식재료를 올려두고 조리를 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볼때 천연 대리석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자주하는 베이킹이나 넓은 면적을 요하는 요리를 할 때 대리석 자체를 하나의 조리대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냉장고를 제외하고 2700mm의 주방 길이가 확보되는 것이 기본 주방 형태이다. 작업의 흐름이 원활하고 각종 요리나 조리를 하는데 편리하며, 배관과 배선을 집중할 수 있어 경제적이지만 동선이 길어지면 오히려 불편해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싱크대를 중간에 배치하는 것이 동선의 길이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전체 작업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작업 구역이 모자르고, 너무 길게 되면 쉽게 일에 지칠수 있고 피로하므로 능률이 떨어진다. 때문에 270mm정도의 길이가 20평 아파트 주방으론 아주 적당하다.  

주방 인테리어에서 컬러와 디자인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수납공간이다. 가정의 주방이면 집주인의 취향에 맞춘 여러 종류의 그릇들과 식기들이 통일성 있게 갖추어 있다. 또는 그릇의 다양함을 추구하는 주부들은 각양각색의 소품들로 주방이 어지러워 보일수 있기 때문에 수납공간의 필요성은 아주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조금 어렵고 힘들지만 가능한 많은 공간에 수납장을 짜  맞춘다면 예전에 숨어 있어 찾기 힘들었던 것들이 한눈에 보여 주방일이 훨씬 수월해졌다. 실용성을 강조한 인테리어는 주방에 늘 거주하는 주부들에게 더 있고 싶어한는 공간이 된다.

'Interior,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원주택이란 무엇일까?  (0) 2016.09.22
주방 싱크대 리모델링  (2) 2016.09.06
전원주택의 인테리어  (0) 2016.09.05
거실 인테리어-Living Room  (0) 2016.09.04
아이방 인테리어 리모델링  (0) 2016.09.02

댓글